교육목표
다양한 학제 간 융합 교육을 창의적이고 능동적으로 설계하여 독창적인 문화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 배양
기술적 가공에 집중되는 문화콘텐츠 교육에 대한 반성적 인식 및 콘텐츠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 능력 함양
산업계 수요중심의 교육운영으로 실무 강화형 고급 인력 양성
전공 역량
|
전공 역량
|
세부 역량
|
정의 및 달성 기준
|
|
전공 지식
|
기초 지식
|
인문학과 사회과학 주요 전공을 통해 문화에 대한 학문적 정체성을 이해한다.
|
|
응용 능력
|
전공 간 자유로운 횡단을 통해 다양한 학제 간 융합교육을 창의적이고 능동적으로 설계한다.
|
|
실무 능력
|
산업계수요 중심의 교육으로 졸업 후 별도의 추가 교육없이 산업체 현장투입이 가능하도록 한다.
|
|
문화 콘텐츠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
|
비판적 관점
|
최근 사회적으로 증가하는 문화콘텐츠에 대한 수요를 비판적이고 반성적인 관점으로 관찰하는 역량을 갖춘다.
|
|
콘텐츠 이해
|
산학친화형 교육과정과 산업체 현장실습을 통해 문화콘텐츠와 관련된 직무를 수행한다.
|
|
직무수행
|
수목진료분야 사업 종사자로서 수목관리를 위한 다양한 이해관계를 해결할 수 있다.
|
|
실사구시형 역량 강화
|
인성
|
여러 학문에서의 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지성과 감성의 조화를 겸비하도록 한다.
|
|
창의
|
전공별 특징을 자유롭게 재구성함으로써 문화적 유산을 기반으로 한 창조적 재구성과 혁신적 창작을 가능케 한다.
|
|
실천
|
자기주도적인 목표 설정과 학습으로 독창적인 문화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.
|
진로 트랙
공공 인재 분야
|
목표 직종
|
이수 목표
|
편성 교과목
|
|
문화 관련 공무원
|
문화‧예술 관련 전문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과목 이수
|
현대사회와문화비평, 한국지역사연구, 대중문화연구
|
출판 및 광고 분야
|
목표 직종
|
이수 목표
|
편성 교과목
|
|
출판사
광고·홍보 계열 업체
|
콘텐츠 출판 및 광고‧홍보에 대한 전문성과 이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교과목 이수
|
문학과문화콘텐츠, 매스컴과문화, 광고제작실습, 영상문화특강1
|
문화 연구 분야
|
목표 직종
|
이수 목표
|
편성 교과목
|
|
문화 관련 연구소 등
|
다양한 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더욱 깊이 있는 문화를 연구할 수 있는 교과목 이수
|
고전시가와전통예술, 문화의전시와박물관, 고고학개론, 문화원형의활용 |
미디어 분야
|
목표 직종
|
이수 목표
|
편성 교과목
|
|
미디어 관련 기업
|
미디어와 관련 산업에 대한 이해와 기획 및 제작 능력을 갖출 수 있게 하는 교과목 이수 | 언어의상상력과문학, 언론문장론, 미디어와젠더, 매스컴과문화 |
사회봉사 분야
|
목표 직종
|
이수 목표
|
편성 교과목
|
|
사회봉사 관련 기업
| 다양한 문화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 사회과학적인 관점을 높일 수 있는 교과목 이수
|
마케팅인류학, 관광과문화, 철학실천입문, 철학상담치료개론 |
졸업 요건
성적
문화콘텐츠연계전공에서 이수한 모든 교과목의 성적이 평점평균 1.75 이상이어야 함(단, 졸업 유보자 제외).
학점 취득
전공 영역별 이수 학점 및 최소전공학점 이상 취득
|
이수 방법
|
전공필수
|
전공선택
|
최소전공학점(계)
|
|
부 전 공
|
-
|
21학점
|
21학점
|
|
복수전공
|
3학점
|
33학점
|
36학점
|
소정 요건
|
적용 요건
|
시행 시기
|
충족 기준
|
|
(없음)
|
-
|
- |
편성 교과목
세부 영역 | 전공필수 | 전공선택 | 계 |
2020학년도 | 1과목(3학점) | 25과목(74학점) | 26과목(77학점)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