교육목표
S/W 非전공자의 S/W 기본역량 확보
S/W 非전공자의 IT서비스 및 유관기업 취업을 위한 S/W 기본 및 핵심 전공과목 교육
전공 역량
전공 역량
|
세부 역량
|
정의 및 달성 기준
|
전공 지식
|
기반 지식
|
컴퓨터·소프트웨어 분야의 다양한 개념 및 시스템, 개발도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.
|
응용력
|
컴퓨터·소프트웨어 분야의 여러 개념을 응용할 수 있고, 관련시스템과 개발 환경의 실습실험을 수행할 수 있다.
|
실무 능력
|
컴퓨터·소프트웨어 분야의 기초 지식과 응용 능력을 바탕으로 산업현장에서의 실무를 수행할 수 있다.
|
문제 해결
|
문제 정의
|
주어진 과제의 성격파악과 요구분석을 통하여 해결해야 할 문제를 정의할 수 있다.
|
해결 방법 설계
|
문제 정의를 기반으로 해결방법을 설계할 수 있다.
|
구현
|
문제 정의, 설계 내용을 구현하여 성과물을 완성할 수 있다.
|
융합
|
주전공 연계지식
|
주전공과 컴퓨터·소프트웨어 분야를 연계하는 지식을 습득할 능력을 갖춘다.
|
분야 간 관계 분석
|
다양한 분야에 대한 연관관계를 분석하여 융합에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새 영역을 제안하거나 설계할 수 있다.
|
융합 구현
|
융합에너지를 창출할 새 영역의 실무 수행과 시스템 구현을 할 수 있다.
|
진로 트랙
정보시스템응용 분야
목표 직종
|
이수 목표
|
편성 교과목
|
시스템 운영자
프로그래밍
|
컴퓨터 및 네트워크 시스템의 동작을 이해하고, 프로그래밍 스킬을 향상시킬 교과목 이수
|
컴퓨터융합개론및실습, 프로그래밍기초, 객체지향프로그래밍, 데이터베이스
|
임베디드, IoT 및 빅데이터 분야
목표 직종
|
이수 목표
|
편성 교과목
|
SI 및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 회사
제 분야 R&D 인력
|
임베디드 시스템의 원리 및 활용 능력, IoT 응용 역량을 높일 수 있는 교과목, 그리고 빅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지식 습득 및 도구 활용력을 높일 교과목 이수
|
자료구조, 컴퓨터구조, 운영체제, 데이터베이스, 알고리즘, 프로그래밍언어론, 소프트웨어융합프로젝트
|
클라우드 및 컴퓨터 시스템 분야
목표 직종
|
이수 목표
|
편성 교과목
|
고성능컴퓨터솔루션 회사
클라우드 및 데이터 센터기업
|
컴퓨터시스템의 전반적인 원리를 습득하고, 클라우드 분야로 응용 역량을 높일 수 있는 교과목 이수
|
컴퓨터구조, 운영체제, 데이터베이스, 알고리즘, 소프트웨어융합프로젝트 |
졸업 요건
성적
소프트웨어융합연계전공에서 이수한 모든 교과목의 성적이 평점평균 1.75 이상이어야 함(단, 졸업 유보자 제외).
학점 취득
전공 영역별 이수 학점 및 최소전공학점 이상 취득
이수 방법
|
전공필수
|
전공선택
|
최소전공학점(계)
|
부 전 공
|
6학점
|
15학점
|
21학점
|
복수전공
|
6학점
|
36학점
|
42학점
|
소정 요건
적용 요건
|
시행 시기
|
충족 기준
|
(없음)
|
-
|
- |
편성 교과목
세부 영역 | 전공필수 | 전공선택 | 계 |
2020학년도 | 2과목(6학점) | 24과목(78학점) | 26과목(84학점) |